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관람시간09:00 ~ 18:00
  • 휴관일1월 1일, 설, 추석, 매주(월)

전시

관람안내

  • 평일(화~일)09:00~18:00
  • 휴관일1월1일,설,추석,
    매주(월)
  • 문의064-720-8000

중앙홀

[보도자료] 국립제주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세계적 감염병 이후 시대, 국립제주박물관의 환경과 미래' 개최

국립제주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세계적 감염병 이후 시대, 국립제주박물관의 환경과 미래개최  

 

   

국립제주박물관(관장 이재열)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대관, 이하 문광연)은 오는 1119일 국립제주박물관 교육실에서 공동으로 세계적 감염병 이후 시대, 국립제주박물관의 환경과 미래를 조명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국립제주박물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박물관을 둘러싼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국립제주박물관의 역할과 미래 비전을 모색해 보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지역학과 관광, 박물관과 디지털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관련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을 역임한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도 참석하여 심포지엄 개최를 축하할 예정이며, 국립제주박물관과 제주지역 문화계의 환경과 미래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전문 연구자들이 박물관 주변을 둘러싼 환경 변화를 다각적으로 조명한다. 첫 주제발표(문광연 김홍규 부연구위원)에서는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각 지방 국립박물관들의 역할과 과제를 살펴볼 예정이다. 두 번째 발표(문광연 김윤영 관광산업연구실장)는 세계적 감염병 전후로 달라진 지역 관광 트랜드의 변화를 살펴보고 관광자원으로서 박물관의 역할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세 번째 발표(문광연 김현경 연구원)에서는 비대면과 디지털의 일상화에 따른 박물관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 본다.

 

2부는 국립제주박물관의 역할과 미래 전망을 주제로 도내 박물관과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김순자 제주학연구센터장은 제주학의 지평 확장을 위한 국립제주박물관 역할을 살펴보고 진정환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은 섬 문화를 중심으로 한 국립제주박물관의 특성화 방향을 소개한다.

 

주제발표 이외에도 김치완 제주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최환 문화체육관광부 학예연구관, 홍성화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 장은정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관, 국립제주박물관 김진경 학예연구사, 박용범 민속자연사박물관 연구과장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준비되어 있다.

 

국립제주박물관 이재열 관장은 개관 20주년을 맞이하여 박물관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립제주박물관의 역할과 활동을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 청중은 받지 않는 대신 국립제주박물관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국립제주박물관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UBsWmEQzhv9G87NS5dKgg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국립제주박물관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22-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