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

관람안내

  • 평일10:00~18:00
  • 토,일,공휴일10:00~18:00
  • 휴관일1월1일,설날,추석,
    매주(월)
  • 문의064-720-8000

새소식

박물관이 들려주는 제주바다 이야기 2020년 국립제주박물관 특별전 <해양 제주 OCEAN JEJU-바다에서 바라본 제주바다> 개최

  • 작성자이한나
  • 등록일2020-08-11
  • 조회수238
  • 파일

 

박물관이 들려주는 제주바다 이야기

 

2020년 국립제주박물관 특별전

<해양 제주 OCEAN JEJU-바다에서 바라본 제주바다> 개최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유식)은 국립해양박물관(운영본부장 이종배)과 제주대학교 박물관(관장 오상학)과 공동으로 특별전 <해양 제주 OCEAN JEJU 바다에서 바라본 제주바다>2020811일부터 1011일까지 개최한다.

 

제주 문화유산의 보고인 국립제주박물관은 세계 섬문화 네트워크의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 그동안 섬과 바다를 조명하는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을 기획해왔다. 이번 특별전 역시 그 일환으로 마련한 제주섬’, ‘제주바다그리고 제주사람에 대한 전시이다.

 

국립해양박물관 소장 17~19세기 서양의 해양지도, 제주대학교박물관 소장 제주 고유의 민속품 등 제주의 섬바다사람을 알 수 있는 전시품 100여 점을 한자리에 모았다. 특히 홍정표, 김수남, 김흥구 등 제주사람을 꾸준히 렌즈에 담아온 작가들의 사진을 같이 전시한다.

 

1<바다를 건너다>는 제주바다를 건너간 사람들, 그리고 제주바다를 건너온 이방인들의 이야기이다. 제주사람들은 일찍부터 제주바다를 건너 육지를 왕래하였다. 조선시대 지도와 표해록 등에는 육지로 가는 바닷길과 제주사람들이 말하는 제주바다 이야기 등이 남아 있다. 또한 16세기~19세기 서양의 해양지도에 그려진 제주의 모습은 이방인들에게 제주섬과 제주바다가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특히 제주바다에서 길을 잃었던 헨드릭 하멜(Hendrik Hamel)이 작성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네덜란드 배의 제주도 난파기와 조선국기1670년 프랑스 초판본이 처음으로 전시된다.

 

2<바다에서 살아가다>는 바로 그 제주바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제주사람들에게 섬은 사는 모습을 결정짓는 조건이고, 바다는 삶의 터전이다. 화산섬의 척박한 환경에도 바다가 있어 그래도 살 만했다. 어부들은 전시에 소개되는 족바지와 자리눈 등을 챙겨 테우를 타고 앞바다에 나갔고, 해녀들은 테왁과 빗창 등 단출한 도구만 챙겨서 바닷속으로 들어갔다. 갈옷과 물허벅, 영등굿에 사용한 무구들까지 우리가 언제인가 본 듯한 민속품들은 곧 제주사람들의 삶이다.

 

국립제주박물관 전시 담당 학예연구사는 이번 전시는 아주 오래전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한 번쯤 들어봤던 이름의 사람들, 혹은 이름을 남기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라면서, “전시실 중앙에 12m 길이의 제주숨길을 따라 제주바다로 깊이 들어가면 바다 한가운데 떠오르는 제주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국립제주박물관 김유식 관장은 제주바다를 건너고, 제주바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 전시의 주인공이다면서, “오늘도 보았을 제주의 푸른 바다와 검은 바위가 이번 전시로 관람객들에게 다른 의미를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전시는 무료로 1011일까지 이어지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이다. ,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817()은 개관하고 818()은 휴관한다. 관람을 원하는 사람은 국립제주박물관 누리집(jeju.museum.go.kr)에서 사전예약해야 한다.

   

관 람 안 내

관람시간

화요일~일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추석(10.1.) 임시공휴일 8.17() 개관, 8.18() 휴관

관람료

무료

관람인원

30분당 25명 제한 / 단체(6인 이상) 관람 불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실 김진경(064-720-8103)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립제주박물관이 창작한 '박물관이 들려주는 제주바다 이야기 2020년 국립제주박물관 특별전  <해양 제주 OCEAN JEJU-바다에서 바라본 제주바다> 개최' 저작물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20-09-23